주식/ETF

중국 전기차에 투자하는 ETF!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371460)

nadalbooks 2021. 1. 2. 07:58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요즘 테슬라에 올라타시는 서학개미들이 정말 많죠.

정말 말 그대로 광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만큼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기대가 아주 높습니다.

 

우리나라만큼 배터리 시장의 강국인 곳이 중국인데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가 배터리 시장에서는 1위인데, 중국이 정말 턱밑까지 쫓아왔다고 하네요.

 

중국은 정말 매력적인 투자처죠.

이미 많이 성장했음에도, 아직 발전 가능성도 많이 남은데다가,

워낙 인구가 많다보니 내수만으로도 해결이 될 정도죠.

미국의 강도높은 규제와 압박에도 불구하고 이렇게까지 성장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장동력이 무궁무진한 미래산업, 중국의 전기차에 투자하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를 소개합니다!

 

 

 

⒈ 기본 정보 (2020. 12. 30 기준)

 

 

 

일일거래량 ()

412,943

수수료

0.490%

추종 지수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Net Total Return)

분야

해외주식형, 섹터

3개월 수익

2020/12/08 상장

1년 수익

2020/12/08 상장

분배금 지급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과세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최근 3년 분배금

2020/12/08 상장

합성(Swap) 여부

X

환헤지 여부

X

해외 ETF는 매매차익도 과세하는 것 아시죠? 잊지 말아주세요.

환노출 상품입니다.

 

 

 

⒉ 중국주식 ETF 투자 시 유의점

 

ETF는 실시간으로 시세가 바뀌는 것이 펀드와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죠.

그렇지만 시세가 바뀌는 것은, 시장이 열린 장중 시간에만 가능합니다.

그 말인 즉슨, 중국 주식을 추종하는 ETF들은 중국 주식 시장이 열린 시간에만 가격 변동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한국과 중국의 주식시장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 시장만 열려 있고 중국 시장이 열리지 않은 시간에는 순자산가치(NAV)가 바뀌지 않습니다. 이 때 시세가 바뀌는 것은 괴리율의 영역이 되는 것이죠.

반대의 상황으로, 한국 시장이 닫혀 있고 중국 시장이 열려 있다면, 순자산가치(NAV)는 바뀌는데 시세는 변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중국 시장과 한국 시장의 개장 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개장 시간 (한국 시간 기준)

한국 시장

9:00 – 15:30

중국 시장 (상해, 심천)

10:30 – 12:30, 14:00 – 16:00

홍콩 시장

10:30 - 17:10 (마지막 10분은 동시호가)

우리나라가 중국보다 1시간 빠른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장은 우리나라가 빠르며 폐장은 중국이 더 늦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점심시간이 있다는 차이도 있네요.

즉,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 사이에는 ETF의 순자산가치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이 때 발생하는 거래는 단순히 괴리율에 영향을 줍니다.

오후 3시 30분 이후에는 순자산가치만 바뀌고, ETF의 시세는 바뀌지 않습니다. 한국 시장이 이미 폐장했기 때문에, 이 때 생기는 순자산가치의 변화는 다음날 한국 시장 개장과 함께 반영됩니다.

 

좀 더 빠른 이해를 위해, 1일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9시부터 10시 30분까지는 그래프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9시 초반에 전날 시세를 반영하는 움직임 정도만 보이는 그림이죠. 10시 30분부터 본격적인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이 점은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 10시 30분 이전까지 주가에 큰 변동이 없는 것을 마치 이 ETF에 별 소식이 없는 것으로 착각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 산업에 초대형 악재가 있거나, 중국 시장에 초대형 악재가 있어 폭락이 예상되는 경우, 중국 주식시장이 개장하기 전인 10시 30분 이전에 빨리 털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물론 ETF다보니 폭등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폭등을 예상하고 미리 살 시간이 1시간 30분이나 주어진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⒊ 추종지수 설명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 NTR)

 

개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Net Total Return)”Solactive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미국/중국/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중국 전기자동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면서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됨.

Net Total Return(NTR)은 세후현금배당이 지수에 편입된 종목에 재투자되는 것을 가정하여 배당수익률이 가산된 총수익률을 반영하여 산출한 지수임.

리밸런싱

2, 매년 1/7월 둘째주 금요일

 

 

 

⒋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0.12.30. 기준)

 

 

 

TIGER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구성 종목이 다르게 나오는데, 이는 정확한 추적을 위해 해외 ETF들도 구매하면서 종목 구성이 상이하게 나옵니다.

아래의 종목들은 기초지수인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 NTR“ 의 공시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전체 19, 상위 10개 종목 비율 : 82.97%

BYD

13.28%

GANFENG LITHIUM

8.26%

SHENZHEN INOVANCE TECHNOLOGY

11.71%

WEIHAI GUANGWEI COMPOSITES

6.11%

CONTEMPORARY AMPEREX TECHN (CATL)

10.47%

SUNWODA ELECTRONIC

5.72%

WUXI LEAD INTELLIGENT

9.49%

SHENZHEN CAPCHEM TECHNOLOG

5.25%

EVE ENERGY

8.74%

BEIJING EASPRING MATERIAL

3.94%

- BYD :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로 출발했으나 현재는 전기차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한 중국의 회사로, 테슬라보다 규모 면에서는 큰 회사임.

- 선전이노방스 : 중국 회사로, 컨버터와 전원 시스템, TCMS 등을 생산함. 자세한 내용은 https://seemoreinvest.com/company/300124.SZ 를 참고하세요.

- CATL :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회사로, LG화학에 이어 배터리 공급량 2위임. 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음. 최근 생산공장 설립 소식에 하루 만에 12% 이상 주가가 오름.

- WUXI : 중국의 회사로, 리튬 배터리 생산 뿐 아니라 태양광, 지능형 물류, 지능형 자동차 생산, 연료 전지, 레이저 정밀 가공 등을 함. 리튬 배터리 부문에서 급성장 중.

- EVE Energy : 중국의 리튬이온전지 회사. 최근 SK이노베이션과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을 이사회에서 의결하고 속도를 내고 있는 기업.

- Ganfeng : 중국의 리튬 배터리 회사로, 리튬 전지로는 중국 최대 회사이며 세계 3위 기업 (회사 공식 홈페이지 출처이긴 합니다).

- Weihai : 중국의 회사. 회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 희토류를 취급하며 희토류 관련 제품을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음.

- Sunwoda : 리튬이온 배터리 모듈 개발 및 생산 제조회사. (삼성증권 리포트가 있습니다)

- Shenzhen Capchem : 중국의 축전기 생산 회사.

- Easpring : 중국의 리튬이온 회사로, 리튬이온을 중국에서 처음으로 해외로 수출한 이력의 회사.

 

물론 이 한 줄로 적은 회사의 모습들이 절대 다는 아닐 것이고, 저보다 훨씬 많이 아시는 분들도 정말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같은 개미들이 모든 회사를 알 수는 없으므로, 정말 최소한의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만 적었습니다.

한국 배터리 시장도 강한데, 생각보다 중국과 협력하기도 하고 경쟁하기도 하는 양상이네요.

 

 

 

⒌ 괴리율, 추적오차 추이

 

 

괴리율이 정말 높죠? 인기가 많아서 NAV보다 높은 가격에 사려고 하는 사람이 정말 많더라고요.

호가창 보시다 보면, 괴리율이 낮아지는 시기가 꼭 나옵니다! 괴리율 잘 확인하시면서 투자하시면 조금이라도 수익을 더 챙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중국의 전도유망한 전기차 시장을 접할 수 있는 ETF였습니다.

워낙 전기차 시장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밝은 전망이 많이 나오고 있죠.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중국 주식 소개글은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SOLACTIVE"입니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371460#

https://www.solactive.com/Indices/?index=DE000SLA9KA3

https://www.tigeretf.com/npc/product/product.do?ksdFund=KR7371460007

 

 

 

* 본 게시글은 증권사의 공식적인 게시물이 아니며, 투자를 위한 참고사항을 적은 것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