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최근 기업공개한 회사들만 골라서 투자하자! IPO ETF ⑴ Renaissance IPO ETF (IPO)

nadalbooks 2021. 2. 1. 13:31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이번 글로는, 최근 여러 회사들의 상장으로 핫해진 미국 기업공개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ETF,

기업공개 ETF인 " Renaissance IPO ETF (IPO) "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출발해볼까요?

 

 

 

⒈ 기본 정보 (2021. 01. 29. 기준)

평균 일일거래량

503,513

수수료

0.60%

추종 지수

Renaissance IPO Index

3개월 수익

+24.90%

1년 수익

+106.93%

평균 괴리율

0.13%

Overlap time

100.00%

분배금 지급

분기별

평균 분배금 비율

0.10%

과세

매매차익 : 양도소득세 22%

분배금 : 배당소득세 15.4%

* 평균 일일 거래량은 최근 45일을 평균낸 것입니다.

* 평균 분배금 비율은 최근 12개월 간 분배금의 비율을 평균낸 것입니다.

* Overlap time : 미국 장중 거래시간과, ETF 내 편입된 종목의 거래시간이 겹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ETF의 자산가치가 거래시간에 많이 변동하며, 낮을수록 거래시간 이외의 시간에 자산가치가 결정됩니다.

 

S&P 500 지수는 훨씬 상회했고, 나스닥100보다도 상회한 수익률을 최근 기록했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지수의 흐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⒉ 추종지수 설명 (Renaissance IPO Index)

개요

미국 시장에서 기업공개가 된지 2년 이내의 기업만을 편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업공개 후 2년이 지나면 지수에서 제외되며, 10%의 편입 비중 실링이 있습니다. 종목 비중은 시가총액을 비중으로 합니다.

시가총액 1억 달러 이상의 종목만을 편입합니다.

리밸런싱

정기변경 : 분기별 변경. 편입되지 않은 종목이 시가총액 상위 75% 이내로 들어오면 편입, 편입된 종목이 시가총액 상위 85% 밖으로 나가면 제외.

수시변경 : 기준을 만족하는 종목에 한하여, 시가총액 상위 40% 이내에 들어오는 종목인 경우 기업공개 5일 이후에 즉시 편입.

수시변경이 중요한 ETF는 많지 않은데, 이 ETF에서는 수시변경이 중요합니다.

수시변경을 통해 기업공개 후 시가가 안정된 5일 뒤에 바로 편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⒊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1.01.29. 기준)

전체 49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비율 : 59.71%

Uber Technologies

9.18%

Palantir Technology

4.58%

Zoom Video Communications

8.99%

Slack Technolgies

3.88%

Peloton Interactive

8.89%

Datadog Inc. Class A

3.66%

CrowdStrike Holdings

7.68%

Avantor, Inc.

3.51%

Pinterest Inc. Class A

6.60%

Lyft Inc Class A

2.74%

현금 (미국 달러) 비중 : 0.33%

- Uber (우버) : 미국의 회사로, 스마트폰 기반, 승차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최근 큰 화제가 된 기업이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출시한 회사가 있었으니 유사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 Zoom () : 미국의 회사로, 화상통신 플랫폼 제공 업체. 최근 대학 강의 및 각종 회의, 강연을 줌을 활용하여 진행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음.

- Peloton (펠로톤) : 미국의 운동 장비 제작 회사. 가정용 고정식 자전거와 트레드밀 제작.

- CrowdStrike (크라우드스트라이크) : 미국의 사이버 보안 전문 회사.

- Pinterest (핀터레스트) : 미국의 회사로, 사진을 제공하는 SNS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

- Palantir (팔란티어) : 미국의 회사로, 빅데이터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 Slack (슬랙) : 미국의 회사로, 회사 내부 통신망 및 채팅망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회사.

- Datadog (데이터독) : 미국의 회사로, SaaS 기반의 IT 운영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 Avantor (아반토) : 미국의 회사로, 화학 및 재료 회사. 여러 바이오 재료를 개발함.

- Lyft (리프트) : 미국의 회사로, 승차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회사.

 

이 외에도 대표적으로 포함된 유명한 회사로는, 에어비엔비가 있습니다. 최근 상장하였죠.

그리고 가공육을 생산하는 비욘드미트도 들어 있습니다.

비중은 제일 낮은 기업 중 하나이지만, 아마 많이들 알고 계실 패션 브랜드, 리바이스(Levi’s)도 편입 종목으로 들어있습니다.

 

 

산업별 분포

국가별 분포

IT

61.88%

미국

93.59%

의료

23.62%

중국

5.87%

경기소비재

5.14%

캐나다

0.53%

금융

5.01%

 

 

필수소비재

2.87%

 

 

제조

1.10%

 

 

원자재

0.38%

 

 

미국 시장에 상장된 기업공개 기업을 대상으로 편입하기 때문에 당연히 미국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중국 기업이 어느 정도 포함된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아시겠지만 중국 기업이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습니다. 알리바바나 바이두와 같은 중국 굴지의 초일류 기업들도 미국 시장에 상장한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기업공개 시장이 핫하죠.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미국이 더 핫합니다.

이렇게 기업공개 기업만 모아놓은 것은 메리트가 큽니다. 왜냐면 큰 기업임에도 주요 지수에 편입되지 않은 기업들도 내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으니까요.

당장 테슬라도 S&P 500에 편입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듯, 주요 지수에 편입되는 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새로이 시장에 상장된, 규모있는 기업을 가지고 가기에, 이 ETF만한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etf.com/IPO

https://www.renaissancecapital.com/IPO-Investing/US-IPO-ETF

https://www.renaissancecapital.com/IPO-Investing/US-IPO-ETF-Inde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