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전세계 바이오 산업에 투자하는 ETF! (2) SPDR S&P Biotech ETF (XBI)

nadalbooks 2021. 3. 1. 11:53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계 바이오 산업을 정말 총망라하여 투자할 수 있는 ETF

" SPDR S&P Biotech ETF (XBI) "를 소개드리겠습니다!

 

 

 

⒈ 기본 정보 (2021. 02. 05. 기준)

평균 일일거래량

4,771,798

수수료

0.35%

추종 지수

S&P Biotechnology Select Industry Index

3개월 수익

+39.23%

1년 수익

+77.14%

평균 괴리율

0.04%

Overlap time

100.00%

분배금 지급

분기별 (3,6,9,12)

평균 분배금 비율

0.17%

과세

매매차익 : 양도소득세 22%

분배금 : 배당소득세 15.4%

* 평균 일일 거래량은 최근 45일을 평균낸 것입니다.

* 평균 분배금 비율은 최근 12개월 간 분배금의 비율을 평균낸 것입니다.

* Overlap time : 미국 장중 거래시간과, ETF 내 편입된 종목의 거래시간이 겹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ETF의 자산가치가 거래시간에 많이 변동하며, 낮을수록 거래시간 이외의 시간에 자산가치가 결정됩니다.

 

 

⒉ 추종지수 설명 (S&P Biotechnology Select Industry Index)

개요

S&P 지수에서 Biotechnology 영역에 속하는 기업들을 편입 대상으로 하며, 편입 비중은 동일가중 방식을 선택함.

리밸런싱

분기별 (3,6,9,12)

동일가중 방식인지라, 상위 10개 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S&P 지수에 속한 바이오 기업을 동일 가중으로 담고 있는 ETF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종목 개수도 172개로 매우 많습니다. 바이오 기업을 다 담고 있고 동일가중이니, 우리나라 ETF로 치면 “ KODEX 바이오 와 같은 ETF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바이오 중에서도 특정 분야에 집중한 ETF가 아닌, 대부분의 바이오를 총망라한 ETF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ARKG의 경우 바이오 기업 중에서도 유전체 관련 약제를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는 회사들만 따로 모아놓은 ETF였습니다.

 

 

⒊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20개만, 2021.02.05. 기준)

전체 172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비율 : 13.20%

Novavax, Inc.

1.80%

Agios Pharmaceuticals

1.20%

Vir Biotechnology

1.62%

Emergent BioSolutions

1.12%

Ligand Pharmaceuticals

1.52%

Twist Bioscience

1.06%

Sorrento Therapeutics

1.42%

Ionis Pharmaceuticals

1.06%

Clovis Oncology

1.33%

Dynavax Technologies

1.06%

현금 (미국 달러) 비율 : 0.00%

현금 비율은 0.00028%로 거의 없다고 봐도 되는 수준이었습니다.

동일 가중 방식이라서, 상위 10개 기업은 실제 시점과 많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 Novavax (노바백스) : 미국의 백신 개발 회사로 현재 임상 3상 진행 중인 상품들이 있음. 코로나19 관련 백신과, 계절성 인플루엔자에 대한 3상 시험을 진행중.

- Vir Biotechnology : 미국의 회사로, 면역학적 기법을 활용한 치료제 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회사. HBV(B형 간염), Influenza A(A형 독감), HIV(에이즈), TB(결핵) 등을 치료 타깃으로 함.

- Ligand (리간드) : 미국의 제약 회사.

- Sorrento (소렌토) : 미국의 제약 회사로, 항암 치료를 위한 G-MAB 항체를 이용한 약제를 개발 중. T세포를 활용하여 항암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CAR-T 치료를 위한 제약을 하는 중

- Clovis (클로비스) : 미국의 제약 회사로, 항암 치료제를 공급 중. 경구로 투여할 수 있는 항암제인 Rubraca를 통해 자궁, 난소 내 종양을 피료하게끔 함. 또한 VEGF-R를 막는 약제인 lucitanib를 통해 암의 성장을 막도록 하여 항암 효과를 내는 치료제도 공급 중.

- Agios : 미국의 제약 회사로, AML(급성 백혈병) 치료제인 Ivosidenib(상품명 Tibsovo)을 공급하는 것으로 유명한 회사.

- Emergent : 미국의 제약 회사로, 탄저병 백신인 BioThrax, 천연두 백신인 VaxChora, 장티푸스 백신, 콜레라 백신 등을 공급하는 회사.

- Twist : 미국의 제약 회사로, DNA 관련 제품을 파는 회사. 합성 DNA를 판매함.

- Ionis : 미국의 제약 회사로, RNA 관련한 제품을 만들어 팔고 있음. 근육성 신경병증 치료제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음.

- Dynavax (디나박스, DVAX) : 미국의 제약 회사로, 면역 기능 신장을 위한 TLR(toll like receptor) 자극 약제를 생산함. B형 간염 백신인 Heplisav-B를 판매하고 있음.

 

 

산업별 분포

국가별 분포

바이오 치료

49.31%

미국

100.00%

바이오 기술

32.29%

 

 

바이오 제약

7.42%

 

 

제약

5.19%

 

 

바이오 진단

4.14%

 

 

진단

1.32%

 

 

기타

0.33%

 

 

 

바이오 산업에 있어, 미국과 다른 나라의 간극은 생각보다 매우 큰 편입니다.

제가 바이오 ETF에서 여러 차례 소개드린 바가 있습니다만, 우리나라의 의료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 맞지만 바이오 기술은 세계 최강국과 거리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특히 바이오의 경우, 전세계 단위로 판매하면 수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전세계적으로 판매하려고 해외 바이오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승인을 받기 때문에, 한국 제약 회사라고 해서 외국 제약 회사의 신약 개발에 영향을 덜 받고 이러지 않습니다.

저는 바이오 산업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특정 기업을 고를 자신이 없어서 바이오 ETF를 매수하시는 분들에게, 한국 바이오 ETF보다는 미국의 바이오 ETF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이 세계적 수준에 밀려서 뒤쳐질 가능성이 그렇게 낮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바이오 시장이 성장하더라도, 한국 바이오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벌어진 간극을 드라마틱하게 따라잡을 가능성이, 리스크에 비해 높다고도 보지 않습니다.

 

전세계 바이오 산업을 총망라한 ETF인만큼, 바이오 산업의 성장성을 보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

 

 

출처 >

https://www.etf.com/XBI#overview

https://www.ssga.com/us/en/institutional/etfs/funds/spdr-sp-biotech-etf-xb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