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중국의 대형주에 투자하는 중국 대형주ETF! ⑶ KODEX 심천ChiNext(합성) (256750)

nadalbooks 2021. 2. 11. 21:48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오늘은 중국 대형주 ETF 하나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중국의 대형 주식시장은 2개가 있습니다. 상해종합지수와 심천지수가 있죠.

이 중 심천지수에 상장된 기업들 중 상위 기업들만들을 편입한 지수,

" KODEX 심천ChiNext(합성) "을 소개합니다.

 

 

 

⒈ 기본 정보 (2021. 02. 10. 기준)

평균 일일거래량

92,000

수수료

0.470%

추종 지수

SZSE ChiNext Price Index

분야

해외주식, 시장대표

3개월 수익

+24.74%

1년 수익

+66.42%

분배금 지급

미지급

과세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최근 3년 분배금

미지급

합성(Swap) 여부

O

환헤지 여부

X

* 평균 일일거래량은 20212월 평균 일일거래량입니다.

 

 

 

⒉ 중국주식 ETF 투자 시 유의점

 

ETF는 실시간으로 시세가 바뀌지만, 이는 시장이 열린 시간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ETF가 시가가 바뀌려면 ETF 내의 주식의 시가가 바뀌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중국 주식을 추종하는 ETF들은 중국 주식 시장이 열린 시간에만 가격이 바뀝니다.

 

한국 시장만 열려 있고 중국 시장이 열리지 않은 시간에는 ETF의 순자산가치(NAV)가 바뀌지 않습니다. 이 때 시세가 바뀌는 것은 단순히 괴리율에만 영향을 줍니다.

한국 시장이 닫혀 있고 중국 시장이 열려 있다면, 순자산가치(NAV)는 바뀌는데 실제 ETF의 시세는 바뀌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양 주식 시장의 개장 시간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장 시간 (한국 시간 기준)

한국 시장

9:00 15:30

중국 시장 (상해, 심천)

10:30 – 12:30, 14:00 – 16:00

 

우리나라가 중국보다 1시간 빠른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장은 우리나라가 빠르며 폐장은 중국이 더 늦습니다. 중국의 경우 점심시간 휴장도 있지만,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오전 9시부터 1030분 사이에는 한국 주식시장만 열리고, 중국 주식시장은 안 열려 있기 때문에 ETF의 순자산가치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이 때 발생하는 거래는 괴리율에만 영향을 줍니다.

오후 330분부터 4시까지는 중국 주식시장만 열려 있기 때문에 순자산가치만 바뀌고, ETF의 시세는 바뀌지 않습니다. 한국 시장이 이미 폐장했기 때문에, 이 때 생기는 순자산가치의 변화는 다음날 개장과 함께 반영됩니다.

 

좀 더 빠른 이해를 위해, 1일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9시부터 1030분까지는 그래프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9시 초반에 전날 시세를 반영하는 움직임 정도만 보이는 그림이죠. 1030분부터 본격적인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이 점은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 1030분 이전까지 주가에 큰 변동이 없는 것을 마치 이 ETF에 별 소식이 없는 것으로 착각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 산업에 초대형 악재가 있거나, 중국 시장에 초대형 악재가 있어 폭락이 예상되는 경우, 중국 주식시장이 개장하기 전인 1030분 이전에 빨리 털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물론 ETF다보니 폭등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폭등을 예상하고 미리 살 시간이 1시간 30분이나 주어진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⒊ 기초지수 및 ETF 설명 (SZSE ChiNext Price Index)

기초지수 개요

중국 심천 시장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100개의 기업들로 구성.

중국 심천 지수는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중국 경제의 신성장 동력에 핵심이 되는 기업들을 많이 담고 있음.

ETF 운용 개요

이 투자신탁은 기초지수인 ChiNext Index(KRW)를 추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외 주식 관련파생상품(스왑 등) 및 상장지수집합투자증권에 주로 투자

특히, 이 투자신탁은 합성ETF 로서 주식, 채권 등 기초자산을 직접 편입하는 상장지수투자신탁(실물ETF)과 달리 주로 스왑 등 장외파생상품에의 투자를 통해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추종

리밸런싱

2(6, 12)

 

 

⒋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0.12.31. 기준)

 

우선 KODEX 홈페이지에서 구성종목을 찾기 힘들어, ChiNext 지수 공식 홈페이지에서 어렵게 종목 및 비중을 찾았습니다.

종목 개수 : 100, 상위 10개 종목 보유비율 : 45.63%

CATL

11.69%

Zhifei-Biological

2.96%

EastMoney

6.78%

EVE

2.92%

Mindray

5.75%

Wens Foodstuffs

2.90%

Aier Eye Hospital

4.29%

Tigermed

2.71%

Inovance

3.39%

Sungrow Power Supply

2.24%

 

- CATL :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을 전문으로 함.

- EastMoney : 중국의 금융,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Eastmoney.com을 운영하는 업체

- Mindray : 중국의 의료기기 제작 업체. 인간 및 동물용 의료 장비 및 장신구를 제작함.

- Aier Eye Hospital : 중국의 안과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아시아, 유럽, 북미에 프랜차이즈 병원을 두고 있는 글로벌 병원 프랜차이즈.

- Shenzhen Inovance (선전이노방스) : 중국의 기업으로, 산업용 자동 제어 제품을 생산함.

- Zhifei-Biological : 중국의 바이오 기업으로, 백신 연구 및 생산을 주로 하는 기업.

- EVE Energy : 중국의 배터리 기업. 리튬 배터리를 주로 생산함.

- Wens : 중국의 식료품 기업으로, , 오리, 돼지 등 관련 식료품을 공급함.

- Tigermed : 중국의 바이오 기업으로 연구 및 개발(R&D) 관련하여 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

- Sungrow Power Supply : 중국의 기업으로 태양열, 풍력 에너지 관련 장비 생산 및 에너지 저장 설비를 생산하는 것을 핵심 사업으로 하는 기업.

 

 

⒌ 괴리율, 추적오차 추이

 

중국 심천지수는, 중국의 나스닥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기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을 많이 담고 있는데요,

한국의 코스닥 대표 종목들을 담은 여러 ETF들이 있는 것처럼, 이 ETF도 중국 심천시장의 대표 종목들을 한데 담아놓은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성 종목을 알아보기가 참 어려웠지만, 그래도 어떻게 찾았습니다.

투자에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256750#

http://www.szse.cn/English/siteMarketData/marketStatistics/overview/index.html

http://www.kodex.com/product_view.do?fId=2ETF7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