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미국 스팩주 ETF! (3) SPXZ (Morgan Creek – Exos SPAC Originated ETF)

nadalbooks 2021. 2. 18. 08:27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이번 글로는 스팩 ETF 소개의 마지막 순서, SPXZ를 소개드리고 합니다.

스팩주에 관심가지시는 분들이라면 스팩 ETF도 관심이 당연히 있으실텐데,

3개의 차이를 잘 알고 투자하시는 것이 필요하니까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⒈ 기본 정보 (2021. 02. 16. 기준)

평균 일일거래량

210,123

수수료

1.00%

추종 지수

없음 (액티브 펀드)

3개월 수익

2021.01.26. 상장

1년 수익

2021.01.26. 상장

평균 괴리율

0.19%

Overlap time

100.00%

분배금 지급

분기별 지급 계획

평균 분배금 비율

2021.01.26. 상장

과세

매매차익 : 양도소득세 22%

분배금 : 배당소득세 15.4%

* 평균 일일 거래량은 최근 45일을 평균낸 것입니다.

* 평균 분배금 비율은 최근 12개월 간 분배금의 비율을 평균낸 것입니다.

* Overlap time : 미국 장중 거래시간과, ETF 내 편입된 종목의 거래시간이 겹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ETF의 자산가치가 거래시간에 많이 변동하며, 낮을수록 거래시간 이외의 시간에 자산가치가 결정됩니다.

 

우선 수수료가 1.00%3종의 스팩ETF 중 가장 높습니다.

 

 

 

 

⒉ 스팩(SPAC)이란?

 

스팩(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자로, “기업인수목적회사라고 합니다. 실제로 어떤 가치를 만들어 판매하는 일반적인 기업이 아닌 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 회사를 말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기업공개이고 나머지 하나는 우회상장입니다. 기업공개는 증권사와 거래소를 거쳐, 원래 시장에 없던 기업이 새로이 시장에 등록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회상장은, 상장되어 있지 않은 회사가 상장된 회사를 인수하면서 자연스럽게 상장되는 것을 말합니다. 스팩을 통한 상장도 비상장사가 상장사인 스팩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므로 우회상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앞에서 말한 대로라면 백지 상태에서 회사를 만들고 상장한 다음, 아직 상장되지 않은 회사 중에서 인수할 기업을 찾으러 다닌다는 것인데, 회사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자본금 및 시가총액은 어떻게 모은다는 것일까요?

스팩 회사 자체가 일단 상장하려면 기업공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회사의 기업공개와 비슷한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공모주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의 청약을 받고 주식을 배정하는 방식을 따르게 됩니다. , 스팩의 경우 인수를 위한 회사이므로 특별한 사업 모델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의 가치가 실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동안의 스팩 운용사의 실적을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스팩 회사는 결국 2가지로 귀결됩니다. 기한 내에 인수 성공, 기한 내에 인수 실패.

여기서 기한이란 미국에서는 상장일로부터 18개월에서 24개월이고, 한국 스팩은 3년입니다.

기한 내에 인수를 성공하게 되면, 비상장사와 합병을 하게 되고 해당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되는 절차를 밟게 됩니다. 미국 스팩은 거래정지가 없지만, 한국 스팩은 상장심사기간동안 거래가 정지됩니다. 이 때 스팩 상태에서 투자한 사람들에게는 스팩 1주 당 보통주 1주와 워런트 1주가 주어지며, 공식적인 합병 공시 이전에 스팩주를 구매한 사람들만 워런트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의 스팩은 공모주 상태에서는 보통 1주 당 10달러이며, 이 경우 인수 성공 시 워런트는 1주 당 12달러의 가격으로 주어집니다. 한국의 스팩은 1주 당 2000원입니다. 워런트란 한국어로는 주식매수청구권으로, 스톡옵션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주식의 가치가 얼마이든 보통주 1주를 해당 가격에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스팩에 투자하는 데의 안전장치를 제공합니다.

기한 내에 인수를 실패하게 되면 스팩 회사는 해체하게 됩니다. 이 때 기존 스팩 투자자들의 투자금은 반드시 돌려주어야 합니다. 한국의 경우 청약 당시 1주 당 2000원이었기 때문에 2000원이 보장되며, 스팩의 기한이 3년이라 연이율 1.5% 정도의 이자를 붙여 약 2100원 정도가 들어오게 됩니다. 붙이는 이자는 스팩마다 다릅니다. 여기서 돌려줘야 하는 투자금은 청약 당시가 기준이기 때문에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에 스팩을 매수하신 분들은 손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스팩의 경우 인수 기한동안 붙는 이율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원금 정도만 돌려받습니다. 대신 한국이든 미국이든, 인수를 실패하더라도 공모주 당시의 가격, 즉 원금보다 적게 돌려줄 수는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 공모주 청약으로 받은 스팩주의 경우 원금이 반드시 보장되며, 공모 이후 청약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스팩을 매수한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의 스팩의 경우 주식 이름에 스팩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스팩들이 정리된 사이트를 이용하시기보다는, 네이버 증권에서 스팩이라고 검색만 하시면 상장된 스팩을 전부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증권의 “IPO” 칸에서 신규상장 주식들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스팩주들도 들어있습니다. 곧 상장 절차를 밟게 될 스팩들이 무엇이 있는지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스팩의 경우 주식 이름이나 티커(약자)에서 스팩이라는 언급이 전혀 없기 때문에,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스팩인지 아닌지 구분을 못할 수 있습니다. 보통 회사 이름에 번호가 붙어있으면 스팩입니다. Churchill Capital IV라고 된 스팩 회사를 보시면 뒤에 4가 붙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의 회사라면, 회사 이름 뒤에 번호를 매기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보통의 회사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스팩 기업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 스팩은 기업의 이름만으로 스팩 여부를 무조건 판가름할 수 있는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팩인지 아닌지 확인할 방법이 필요한데, 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따로 있습니다. 아래에 링크를 첨부합니다.

링크 : https://spactrack.net/activespacs/

 

스팩의 주가는 인수 이전에는 공모가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다가, 인수 임박 소식이 들리면 급격히 오르게 됩니다. 최종 합병이 확정되면 주가가 그 기업의 가치와 동일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팩이 기업을 인수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한 투자의 기준이 됩니다.

스팩 기업의 인수 성공과 실패 여부는 물론 운용사의 능력을 보고 어느 정도 알 수는 있겠지만, 운용사의 과거 성과가 반드시 그 스팩의 인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스팩이 기업 합병에 성공하더라도 반드시 스팩의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인수가 되면 스팩이 그 기업과 동일한 것이 되므로 그 기업의 가치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게 됩니다. 그래서 매우 드물지만 인수 대상 기업의 가치가 기존 스팩의 시가총액에 못 미친다고 판단되는 경우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스팩을 분산투자하면, 인수 성공과 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팩을 분산투자할 수 있는 스팩 ETF들이 새롭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앞서서 소개드린 스팩 ETF와 함께 이 ETF도 스팩으로 구성된 ETF입니다.

3종의 스팩 ETF는 운용 방식에 있어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그 차이를 잘 기억하시면서 이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⒊ ETF 설명 (액티브 펀드)

개요

전체 펀드의 금액 중 80% 이상은 스팩 또는 스팩 합병 이후 기업에 투자함.

합병 이전 스팩에 33%, 스팩 합병 이후 기업에 66%를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합병 이전 스팩들 중 시가총액 상위 50개 스팩 중에서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시가총액 1억 달러 이상 스팩이라면 자유롭게 담을 수 있음.

합병 이후 스팩들 중 시가총액 상위 50개 기업 중에서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의 기업이라면 자유롭게 담을 수 있음.

기업의 비중은 동일가중으로 편입.

리밸런싱

매월 (12)

우선 액티브 펀드이기 때문에 리밸런싱 시 조금 더 자유롭게 종목을 편입합니다. 대신 수수료가 1.00%로 3개의 스팩ETF 중 가장 비쌉니다.

합병 이후 기업이 66%인 것은 다른 스팩ETF인 SPAK와 유사합니다. 다만 종목 수가 훨씬 적음에도 불구하고 SPXZ는 동일가중이기 때문에 대부분 종목의 비율이 비슷합니다.

또다른 액티브 스팩ETFSPCX는 수시로 리밸런싱하는 것과 달리, SPXZ의 경우 리밸런싱 주기는 한 달에 한 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⒋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1.02.16. 기준)

전체 90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비율 : 20.09%

DermTech, Inc.

2.22%

Curiosity Stream

1.98%

Opendoor Technology

2.18%

Luminar Technology

1.94%

Lordstown Motors

2.03%

MP Materials Corporation

1.93%

Cerevel Therapeutics

2.00%

Eos Energy Enterprise

1.92%

Virgin Galactic Holdings

1.99%

Porch Group, Inc.

1.89%

- DermTech (덤테크, DMTK) : 미국의 바이오 기업으로, 분자 수준의 진단을 전문으로 하고 있음. 비침습적인 검사를 통해 피부암을 진단하는 것을 목표로 함. 20195월 기존의 스팩 기업이었던 Constellation Alpha와 합병을 통해 상장함.

- Opendoor (오픈도어랩스, OPEN) : 미국의 부동산 관련 플랫폼 업체로, 부동산 거래 및 관리 등을 하는 기업. 202010Social Capital Hedosophia 2와 합병하면서 스팩 상장함.

- Lordstown Motors (로즈타운 모터스, RIDE) : 미국의 자동차 회사. 과거 GMLordstwon Assembly 기원의 회사임. 202010DiamondPeak Holdings Corp라는 스팩과 합병하면서 상장하게 되었음.

- Cerevel (CERE) : 미국의 바이오 회사로, 신경계 질환에 대한 치료 연구를 하고 있음. 202010Arya Sciences Acquisition Corp 2와 합병하면서 상장함.

- Virgin Galactic (SPCE) : 미국의 우주여행 사업 회사. 201910월 정식으로 스팩이었던 Social Capital Hedosopia와 합병함.

- Curiosity Stream (CURI) :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TV나 다큐멘터리 클립을 짧게 제공하는 형태의 플랫폼 기업. 202010Software Acquisition Group과 합병하여 상장함.

- Luminar Tech (루미나 테크놀로지, LAZR) : 미국의 자율주행 관련 회사로, LiDAR 스캐너를 만드는 회사로 알려짐. 자율주행 차에서 근방의 물체를 인식하는 장비임. 202012월 정식으로 Gores Metropoulous와 스팩 합병하여 상장함.

- MP Materials (MP) : 미국의 희토류 관련 회사. 20207Fortress Value Acquisition Corp.와 합병하면서 상장함.

- Eos Energy (EOSE) : 미국의 배터리 회사로 202011B. Riley Prinicipal Merger Corp. 2와 합병하면서 상장함.

- Porch Group (PRCH) : 202012PropTech Acquisition Corp.와 정식으로 합병하면서 상장한 미국의 플랫폼 업체.

 

상위에 위치한 기업을 보시면 스팩은 별로 없고 합병 이후 회사가 많습니다.

합병을 하면 스팩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동일가중 형식인 이 ETF에서 스팩주 ETF는 비중이 크게 높아질 수 없는 점이 반영되었습니다.

 

 

요약하면 SPXZ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2/3는 합병 이후, 1/3은 합병 이전 스팩에 투자한다.

동일 가중 방식이고, 액티브 펀드이다.

수수료는 1.00%로 3개의 스팩ETF 중 가장 높다.

한 달에 한 번 리밸런싱한다.

이 점 기억하셔서 3개의 스팩ETF 중 자신이 가장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ETF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https://www.etf.com/SPXZ#overview

https://www.morgancreekcap.com/spxz/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