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미국 국채에 투자하자! 미국국채 ETF ⑴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TLT)

nadalbooks 2021. 2. 5. 17:49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이번 글로는, 미국 초장기 국채를 담아놓은 ETF

"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TLT) "를 소개드리겠습니다.

갑자기 채권이라니, 이상하게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은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재테크를 하고 계신 것 잊지 않길 바라면서, 이번 글 읽어주세요.

 

 

⒈ 기본 정보 (2021. 02. 03. 기준)

평균 일일거래량

9,253,397

수수료

0.15%

추종 지수

ICE U.S. Treasury 20+ Year Bond Index

3개월 수익

-3.12%

1년 수익

+5.85%

평균 괴리율

0.01%

Overlap time

-

분배금 지급

1

평균 분배금 비율

1.67%

과세

매매차익 : 양도소득세 22% (250만원 이상에 한하여)

분배금 : 배당소득세 15.4%

* 평균 일일 거래량은 최근 45일을 평균낸 것입니다.

* 평균 분배금 비율은 최근 12개월 간 분배금의 비율을 평균낸 것입니다.

* Overlap time : 미국 장중 거래시간과, ETF 내 편입된 종목의 거래시간이 겹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ETF의 자산가치가 거래시간에 많이 변동하며, 낮을수록 거래시간 이외의 시간에 자산가치가 결정됩니다.

 

 

⒉ 추종지수 설명 (ICE U.S. Treasury 20+ Year Bond Index)

개요

만기가 20년 이상 남은 미국의 국채를 달러화를 기준으로 편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지수입니다.

리밸런싱

매 월말

 

 

⒊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1.02.04. 기준)

 

채권 ETF에서 어떤 종목을 얼마나 넣었냐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상세한 종목 분석은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편입된 채권들의 만기를 보면, 전부 다 2040년 이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채권의 만기가 모두 20년 이상 남은 채권들만 들어 있습니다.

 

채권의 경우, 일반적으로 만기가 길면 길수록 액면 이자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 만기가 길수록 금리에 대한 노출도가 강해집니다. 즉 수익률의 변동성이 커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채권의 가격 변동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만기가 다양한 채권을 들고 가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채권 ETF를 개별 채권 대신 매수하는 것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 ETF는 미국 국채를 대상으로 합니다. 채권도 채무자가 부도를 내면 휴지조각이 되는 리스크가 있는데, 미국 정부가 부도를 낼 가능성은 정말 낮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채권을 통해 자산배분을 하시는 분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주식을 통해 수익을 내는 데에 초점을 맞춰서 자산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채권은 거들떠도 보지 않으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장에서 채권을 이용한 헷지는 자신의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최고의 자산입니다.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제시하는 자산배분 비율에서 채권의 비율이 주식의 비율보다 높습니다. 채권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일일 거래량이 900만 주가 넘는다는 것도, 채권 투자의 중요성을 깨워줍니다. 이 미국 국채 ETF의 일일 거래대금 평균은 15000만 달러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시장대표 ETFSPY의 거래대금 평균이 20억 달러이니, 절대 적은 수준이 아닙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시장대표 ETFKODEX 200의 일일 거래대금이 5000억원 정도인 반면 우리나라 채권 ETF인 국고채 10ETF5억원 정도로 정말 미미한 수준입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해 ETF 시장 활성도가 매우 낮은 시장 양상을 보여줍니다. 이런 모습을 합쳐보면 주식에 비해 채권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인 채권을 꼽으라고 하면 미국 국채를 모두가 꼽을 것입니다.

미국 국채를 담으시면서, 그 안에서도 가장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초장기 채권들만을 담은 ETF를 가지고 가신다면, 자산배분에 있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채권을 통해 자산배분하시려는 분들, 

"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TLT) " ETF를 활용하여, 자산배분에 도전해보세요!

 

 

출처 >

https://www.etf.com/TLT#overview

https://www.theice.com/publicdocs/data/IDCOT20-factsheet.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