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미국 저평가 가치주에 투자하기! KINDEX 미국WideMoat가치주 (309230)

nadalbooks 2021. 4. 22. 07:47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오늘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국내 상장 미국 주식 ETF를 가져와봤습니다.

바로 " KINDEX 미국WideMoat가치주 "입니다. 저평가된 미국의 대형주들을 담고 있는 ETF입니다.

최근 S&P 500 지수를 상회하는 수익률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럼 출발해볼까요?

 

 

 

⒈ 기본 정보

2021. 04. 19. 기준

평균 일일거래량

102,000

수수료

0.400%

전체 펀드 규모

455억원

전체 주식 수

2,800,000

추종 지수

MorningStar Wide Moat Focus Index

종류

해외주식, 전략형

3개월 수익

+12.72%

1년 수익

+41.43%

분배금 지급

비정기적 지급

과세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최근 3년 분배금

-

합성(Swap) 여부

X

환헤지 여부

X

* 평균 일일거래량은 20214월 평균 거래량을 표시했습니다.

 

 

 

⒉ 미국주식 ETF 투자 시 유의점

 

미국주식형 ETF를 투자하실 때 유의해야 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 시장과 우리나라 주식 시장 개장 시간은 다릅니다.

미국 시장이 열려있을 때 우리나라는 새벽이므로 폐장 시간이고,

우리나라 시장이 열려있으면 미국 시장은 폐장 상태입니다.

 

ETF의 순자산가치가 변하려면, 해당 주식이 개장 시간에 속해 있어

거래가 실제로 되고 있는 상황이어야겠죠.

ETF에는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들만 속합니다. 그러므로 미국 시장이 개장된 시간에만 순자산가치가 변하게 되며, 한국 개장 시간에는 순자산가치가 변하지 않습니다.

 

ETF가 실시간 거래 방식이기 때문에, 수요가 높다면

실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될 수 있습니다. 이게 괴리율이죠.

그렇지만, 한국 시장이 열려 있을 때 순자산가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점은 기억해주세요.

 

 

 

⒊ 추종지수 설명 (MorningStar Wide Moat Focus Index)

 

개요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5가지 평가 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초과이윤 장기유지 여부에 따라 Wide/Narrow/None으로 구분

20년 이상의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갖는 기업을 Wide, 10년 이상 20년 미만의 경쟁우위를 갖는 기업을 Narrow, 우위를 갖지 못한 기업을 None으로 분류

5가지 평가요인이란, 무형자산/비용우위/전환비용/네트워크효과/효율적규모 이며, 이 요인들을 어떤 식으로 평가하는지는 공개되어 있지 않음.

기업 비중

동일가중 방식

리밸런싱

4(3,6,9,12월 세 번째 금요일 다음 월요일. 다만, 월요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익영업일)

 

 

 

⒋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1.04.19. 기준

전체 49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비율 : 26.55%

Wells Fargo & Co

3.03%

General Dynamics

2.59%

Alphabet Inc Class A

2.72%

Philip Morris International

2.58%

Altria Group Inc

2.69%

Cheniere Energy Inc

2.58%

Intel Corp

2.67%

Blackbaud Inc

2.57%

Northrop Grumman Corp

2.59%

Yum! Brands Inc

2.53%

- Wells Fargo (웰스파고, WFC) : 미국의 초대형 금융회사. 총 보유 자산 기준으로 미국에서 4번째로 큰 은행이고 시가총액으로는 미국 최대의 은행임.

- Alphabet Inc (구글, GOOG) : 전세계 최대의 검색 플랫폼인 구글과, 영상물 플랫폼인 유투브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 편입된 주식은 Class A로 우리나라의 보통주에 해당함.

- Altria (알트리아, MO) : 미국의 주류 및 담배 회사로, 자회사로 필립모리스를 가지고 있음. 필립모리스 사의 대표적인 담배로는 말보로가 있음.

- Intel (인텔, INTC) : 미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회사로 CPU 시장에서 세계 최강의 기업임. 최근 트렌드에 뒤처진다는 지적도 있고 경쟁사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나 아직까지는 반도체 기업 중에서 전세계 시가총액 1위를 지키고 있음.

- Northrop Grumman (노스럽 그러먼, NOC) : 미국의 방위산업체로, 전투기나 폭격기 등 공군에 필요한 항공기 개발은 물론 군함 제작을 하고 있음. 미국은 군함의 수입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해군의 군함 건조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

- General Dynamics (제너럴 다이나믹스, GD) : 미국의 방위산업체 회사.

- Philip Morris (필립 모리스, PM) : 미국의 담배회사로, 말보로를 대표 브랜드로 가지고 있는 회사. 전 세계 담배 시장의 15%를 점유하고 있는 회사.

- Cheniere Energy (셰니에르 에너지, LNG) : 미국의 연료 회사로 LNG를 다루는 것을 전문으로 함. 미국에서 최초로 LNG를 수출한 회사이기도 함.

- Blackbaud (블랙버드, BLKB) : 미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로, 비영리 단체(교육, 의료, 종교)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Yum! Brands (얌브랜즈, YUM) : 미국의 요식업 회사로 여러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음. 대표적인 브랜드에는 KFC, 피자헛, 타코벨이 있음.

 

물론 대형 기업들이 많지만, 생소한 기업들도 많이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는 ETF가 동일가중이기 때문입니다. 시가총액 기준이라면 대형 기업들부터 보일텐데 동일가중이면 그 시점에 주가가 많이 오른 종목이 상위에 위치하게 되니까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지수가 대형주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중소형 종목들은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동일가중이기 때문에 투자하시는 시점에는 최상위 종목 구성이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투자 중에도 수시로 바뀐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지수가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아시고 그 방향으로 투자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WideMoat 지수의 평가 방식을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⒌ 미국 동일 ETF와 비교

 

미국 시장에 상장된 지수 중에도,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있습니다.

당연히 그걸 구매하셔도 되는데요, 일단 간단히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미국 시장에 상장된 ETF를 직접 사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런 전반적인 것들을 정리한 표입니다.

 

한국 상장 해외주식ETF

미국 ETF 직접 구매

매매차익 세금

배당소득세 15.4%

양도소득세 22%

(, 250만원 초과 분에 한하여)

분배금 세금

배당소득세 15.4%

해당 국가 조약에 준함.

그러나, 그 나라의 세금이 15.4%가 안 되는 경우 미달분은 원천징수함.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

매매차익, 분배금 둘 다

분배금만

손익 통산 적용

X

O

환헤지

ETF마다 다름

X

거래 수수료

사실상 없음.

해외 주식과 같이 적용

운용 수수료

낮은 편

높은 편

세금 징수 방식

전부 원천징수

자진신고 필요

연금저축 편입

가능

불가능

 

금융소득 종합과세는, 한 해의 금융소득이 합쳐서 2000만원이 넘어가면 내는 과세입니다.

손익 통산이란, 해외주식에서만 적용되는 것으로, 양도소득세 계산 시 적용됩니다.

여러 해외 주식들의 손익을 모두 합쳐서 250만원이 넘어야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 이 손익은 실현손익에만 해당되며, 결제일이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해외주식 손익의 경우 과세 대상이면 자진 신고를 해야 합니다. 금융사마다 자진신고 서류 대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납 시 신고 불성실 가산세가 붙으며, 전액 누락 시 20%, 일부 누락 시 10%가 붙습니다.

 

연금저축에서 ETF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아시겠습니다만,

연금저축에서 해외상장 ETF는 활용하실 수 없는 것 아시죠?

 

이 외에도, 미국ETF에 투자하시려면 환전 수수료를 내셔야 합니다.

매수하실 때 원화에서 달러로 1, 매도하실 때 달러에서 원화로 1. 2번 내야 합니다.

 

 

MorningStar WideMoat Index를 추종하는 미국 시장 ETF도 있습니다. MOAT (VanEck Vectors Morningstar Wide Moat ETF)가 해당됩니다.

 

아래는 한국에 상장된 ETF, 미국에 상장된 ETF에 대한 비교입니다.

 

KINDEX 미국WideMoat가치주

MOAT (VanEck Vectors Morningstar Wide Moat ETF)

수수료

0.40%

0.47%

레버리지 여부

X

X

환헤지

X

X

3개월 수익률

+12.72%

+10.34%

한국에 상장된 ETF가 수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이 영향으로 수익률에서도 한국 시장에 상장된 ETF가 더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 해외ETF가 좋은 점은 환전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연금저축을 통해 세금을 이연시킬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가 약간 높더라도 장점이 더 많은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번 비교의 경우 수수료도 한국 시장에 상장된 쪽이 더 낮다보니 미국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메리트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형주 위주이기 때문에, 해외주식에서만 적용되는 손익통산의 경우도 불리한 쪽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하여 국내에 상장된 ETF를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⒍ 괴리율, 추적오차 추이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coinfo.nhn?code=309230

http://www.kindexetf.com/fund/getFundInfo.etf?fundCD=9001N&tabMenuNo=1&leftMenuNo=2

https://indexes.morningstar.com/our-indexes/equity/FOUSA06B9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