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미국 기술주 ETF! ⑴ TIGER 미국테크TOP10 (381170)

nadalbooks 2021. 4. 12. 06:38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상장한 ETF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에 대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들이 많은 ETF인데, 출발해볼까요?

 

 

 

⒈ 기본 정보 (2021. 04. 09. 기준)

일일거래량 ()

3,102,562

수수료

0.490%

전체 펀드 규모

140억원

전체 주식 수

1,400,000

추종 지수

Indxx US Tech Top10 Index

종류

해외주식, 시장대표

3개월 수익

2021.04.09. 상장

1년 수익

2021.04.09. 상장

분배금 지급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과세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최근 3년 분배금

2021.04.09. 상장

합성(Swap) 여부

X

환헤지 여부

X

 

49일 자로 새롭게 상장한 ETF입니다. 스왑 및 환헤지 등 기법들이 들어가지 않은 ETF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국의 기술주 중 상위 10개 기업을 담는 ETF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최근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 순매수 주식 상위권에 SOXX ETF가 계속 자리하고 있는데요. SOXX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반도체 섹터의 대표적인 ETF입니다. 이 인기에서 보시면 최근 기술주의 인기를 실감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흐름을 타 최근 해외 주식 중에 인기를 누리고 있는 주식들이 모여 있는 ETF가 상장되었습니다.

이렇게 국내 시장에 해외 주식 ETF가 상장되면 국내 투자자들은 이 ETF를 연금저축펀드에 편입할 수 있는 큰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이 장점을 십분 활용한 ETF로 생각됩니다.

 

첫 날 300만 주가 넘게 거래된 것만 보아도, 아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외주식형 ETF라 자산가치가 장중에 전혀 변화하지 않는데도 전체 주식 수를 훨씬 상회하는 양의 주식이 거래된 것만 보아도 이 ETF의 현재 인기를 알 수 있습니다.

 

 

⒉ 미국주식 ETF 투자 시 유의점

 

미국주식형 ETF를 투자하실 때 유의해야 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 시장과 우리나라 주식 시장 개장 시간은 다릅니다.

미국 시장이 열려있을 때 우리나라는 새벽이므로 폐장 시간이고,

우리나라 시장이 열려있으면 미국 시장은 폐장 상태입니다.

 

ETF의 순자산가치가 변하려면, 해당 주식이 개장 시간에 속해 있어

거래가 실제로 되고 있는 상황이어야겠죠.

ETF에는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들만 속합니다. 그러므로 미국 시장이 개장된 시간에만 순자산가치가 변하게 되며, 한국 개장 시간에는 순자산가치가 변하지 않습니다.

 

ETF가 실시간 거래 방식이기 때문에, 수요가 높다면

실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될 수 있습니다. 이게 괴리율이죠.

그렇지만, 한국 시장이 열려 있을 때 순자산가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점은 기억해주세요.

 

 

⒊ 추종지수 설명 (Indxx US Tech Top10 Index)

 

개요

나스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기업들 중, 미국에 위치하고 있는 기술 위주(tech-oriented)의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10개에 위치하는 기업을 편입.

기업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이어야 하며, 한 주 당 가격이 10,000달러를 넘어서는 안 됨.

보통주만 편입할 수 있음.

기업 분야

기술 위주 기업만 지수 내에 편입함. 기술 위주에는 IT, 인터넷, 자동차, 반도체, 전기전자, 통신 등 산업이 포함됨.

단일 기업 비중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비중을 정하며, 단일 종목이 20% 이상 편입될 수 없음.

리밸런싱

연 4회 (3월, 6월, 9월, 12월 셋째주 금요일)

현재 나스닥 시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이 대부분 기술 위주 주식이라는 범주 안에 들어가는 만큼, 이미 시가총액 최상위권 주식들을 위주로 담고 있는 ETF에서 많이 보셨을 종목들이 들어있습니다. 굳이 주식을 하지 않더라도 많이들 알고 계시는 회사들 10개만 담겨있죠.

다만 미국에 있는 기업들만 편입하고 있기 때문에, 나스닥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최상위권 기술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두, 알리바바와 같은 중국 기업들의 경우 이 ETF에서 편입되지 않았습니다.

 

 

⒋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1.04.09. 기준)

전체 10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비율 : 97.93%

Microsoft Corp

19.60%

Tesla Inc

6.00%

Apple Inc

19.49%

NVIDIA Corp

3.92%

Amazon.com Inc

16.12%

PayPal Holdings Inc

3.43%

Alphabet Inc

15.01%

Intel Corp

3.08%

Facebook Inc

8.60%

Netflix Inc

2.69%

현금 비율 : 2.07%

-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MSFT) : 윈도우 OS, MS오피스 등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 빌 게이츠가 설립한 회사로도 유명함.

- Apple (애플, AAPL) :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에어팟, iOS 등의 전자기기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 회사. 스티브 잡스가 세운 회사로도 유명함.

- Amazon (아마존, AMZN) : 미국의 e커머스 회사로,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

- Alphabet (구글, GOOG) : 미국의 검색엔진인 구글 및 영상 플랫폼 유투브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로 지주회사의 이름은 Alphabet.

- Facebook (페이스북, FB) : 미국의 SNS 운영 업체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마크 저커버그가 세운 회사로도 유명함.

- Tesla (테슬라, TSLA) : 일론 머스크가 세운 미국의 전기차 회사로 최근 전기차 운동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한 회사.

- NVIDIA (앤비디아, NVDA) : 미국의 그래픽하드 개발 업체

- Paypal (페이팔, PYPL) : 미국의 회사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만든 회사.

- Intel (인텔, INTC) : 미국의 반도체 회사로, 현재 복잡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삼성과 TSMC 등 타 반도체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회사.

- Netflix (넷플릭스, NFLX) : 미국의 플랫폼 기업으로 영화와 드라마 등 컨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의 선두주자임.

 

 

⒌ 미국 동일 ETF 및 한국의 유사 ETF와 비교

 

현재 Indxx US Tech Top 10 Index를 추종하고 있는 미국 시장의 ETF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 구매하실 수 없는 지수이기에 비교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 중에는 유사한 ETF가 있습니다. 바로 KODEX 미국FANG플러스(H)입니다. 구성 종목이 10개라는 점도 같고 종목들의 비중에서 굉장히 유사한 점들이 많지만, 종목이 적기 때문에 그 작은 차이가 투자의 메리트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기술주 위주로 구성되어 상당히 유사해 보이는 이 두 ETF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주린이39의 KODEX 미국FANG플러스(H) 소개글을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 소개글 링크 : https://joorini39.tistory.com/41

 

미국 대형주 투자하기! ⑴ KODEX 미국FANG플러스(H) (314250)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오늘은 미국 굴지의 대기업인 애플, 구글, 페이스북에 투자할 수 있는 ETF, " KODEX 미국FANG플러스(H) "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⒈ 기본 정보 (2021. 01. 04 기준) 일일거래량

joorini39.tistory.com

 

 

TIGER 미국테크TOP10

KODEX 미국FANG플러스(H)

종목 개수

10

10

종목 편입 방식

시가총액 기준

동일가중

환헷지 여부

환노출 (미국달러)

환헷지

수수료

0.49%

0.45%

리밸런싱

동일 (3,6,9,12월 세 번째 금요일)

중국 기업 편입 여부

없음

2(바이두, 알리바바)

한쪽에만 속한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페이팔

바이두, 알리바바, 트위터

미국 동일 ETF 여부

없음

있음 (Microsectors FANG+ ETN)

FAANG 기업 비중

62.61%

51.06%

 

우선 구성종목에 있어, 7개 종목은 동일합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에만 들어있는 3개 종목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페이팔이 있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은 중국 기업은 편입 대상으로 삼고 있지 않기 때문에 중국 굴지의 테크 기업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차이로는 편입 방식이 있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은 기업별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편입 비중을 결정하지만, KODEX 미국FANG플러스(H)는 동일가중으로 10개 기업을 리밸런싱 시점에서 모두 10%씩 편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환노출 여부도 차이가 있습니다.

수수료의 경우 TIGER 쪽이 0.49%로 근소하게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굉장히 유사한 ETF이지만 투자하는 방식에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교를 해 놓았으니 이걸 보시면서 투자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처 >

https://www.indxx.com/indxx-us-tech-top-10-index-tr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381170

https://www.tigeretf.com/npc/product/product.do?ksdFund=KR73811700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