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미국 반도체 기술주 ETF! ⑵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381180)

nadalbooks 2021. 4. 13. 09:43

안녕하세요. 주린이39입니다.

최근 반도체 관련 주식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준비했습니다.

49일에 새롭게 상장한 ETF,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입니다.

 

 

⒈ 기본 정보 (2021. 04. 12. 기준)

 

일일거래량 ()

2,183,268

수수료

0.490%

전체 펀드 규모

140억원

전체 주식 수

1,400,000

추종 지수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

종류

해외주식, 섹터

3개월 수익

2021.04.09. 상장

1년 수익

2021.04.09. 상장

분배금 지급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과세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최근 3년 분배금

2021.04.09. 상장

합성(Swap) 여부

X

환헤지 여부

X

거래량은 412일 거래량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전체 주식이 140만 주인데, 거래량이 이를 넘어서는 것을 보아도 인기가 상당히 많은 ETF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해외 주식 체결량을 보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ETF인 SOXX가 체결량 상위권에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가 출시되면서 국내 투자자들이 연금저축펀드에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투자자들이 큰 메리트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합성은 없고 미국 달러에 환노출이 되는 상품입니다.

 

 

 

⒉ 미국주식 ETF 투자 시 유의점

 

미국주식형 ETF를 투자하실 때 유의해야 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 시장과 우리나라 주식 시장 개장 시간은 다릅니다.

미국 시장이 열려있을 때 우리나라는 새벽이므로 폐장 시간이고,

우리나라 시장이 열려있으면 미국 시장은 폐장 상태입니다.

 

ETF의 순자산가치가 변하려면, 해당 주식이 개장 시간에 속해 있어

거래가 실제로 되고 있는 상황이어야겠죠.

ETF에는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들만 속합니다. 그러므로 미국 시장이 개장된 시간에만 순자산가치가 변하게 되며, 한국 개장 시간에는 순자산가치가 변하지 않습니다.

 

ETF가 실시간 거래 방식이기 때문에, 수요가 높다면

실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될 수 있습니다. 이게 괴리율이죠.

그렇지만, 한국 시장이 열려 있을 때 순자산가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점은 기억해주세요.

 

 

 

⒊ 추종지수 설명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

 

개요

미국 시장에 상장된 가장 큰 30개의 반도체 기업을 담는 지수. 미국 시장이란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 시카고옵션거래소를 말함.

기업 시가총액

반도체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30개 기업만 편입하며, 1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어야 편입 대상이 될 수 있음.

기업 분야

ICB기준, 반도체 분야에 속한 기업만 편입 대상이 됨.

단일 기업 비중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편입 비중을 결정하며, 상위 5개 종목의 비중은 8%를 넘을 수 없고, 나머지 종목의 비중은 4%를 넘을 수 없음.

리밸런싱

4(3, 6, 9, 12월 셋째주 금요일 장 마감 후)

미국 기업이 대상이 아니라, 미국 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기준입니다. 그러므로 해외 기업이지만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편입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기업이 대만 기업이지만 미국에서 거래되고 있는 TSMC입니다. 3.66% 편입되어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 상장된 기업이므로, 일본이나 한국 시장에 상장된 많은 반도체 기업은 편입 대상이 아닙니다. 삼성전자가 들어있지 않은 것도 같은 의미입니다.

개별 기업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5개 기업만 8%까지 편입될 수 있으며 나머지 25개 기업은 4%까지만 편입이 가능합니다.

 

 

 

⒋ 구성 종목 및 분석 (상위 10개만, 2021.04.12. 기준)

 

전체 30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비율 : 61.22%

Texas Instruments Inc

8.46%

Applied Materials Inc

4.41%

Intel Corp

8.23%

Lam Research Corp

4.35%

NVIDIA Corp

7.84%

NXP Semiconductors NV

4.27%

Broadcom Inc

7.74%

KLA Corp

4.21%

QUALCOMM Inc

7.69%

ASML Holdings NV

4.02%

현금 비율 (원화) : 1.34%

- Texas Instruments (텍사스 인스트루멘트, TXN) : 반도체 및 종합 회로를 만들고 있는 미국의 회사. 아날로그와 임베디드 칩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임. 그 외에도 방위용 반도체, 반도체 센서 등을 생산하고 있는 반도체 계열 굴지의 대기업.

- Intel (인텔, INTC) : 미국의 반도체 회사로 수익 면에서는 반도체 세계 1위를 수성하고 있는 회사. CPU, 칩셋, SSD PC와 관련된 대부분의 반도체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메모리 반도체로 출발했으나 이뿐 아니라 마이크로프로세서까지 생산하고 있는 회사임. 그러나 CPU 부분에서 현재 조금씩 뒤처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함.

- NVIDIA (앤비디아, NVDA) : 컴퓨터 GPU 설계 기업이자,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하여 세계 선두에 위치하고 있는 미국의 회사.

- Broadcom (브로드컴, AVGO) : 싱가포르와 미국의 반도체 기업으로, 네트워크용 시스템 반도체 부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회사. 2018년 퀄컴 인수를 시도했으나 무산됨.

- Qualcomm (퀄컴, QCOM) : 미국의 기업으로 무선통신 관련 사업을 하고 있음. CDMA 관련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통신 관련 CPU에서는 독점적 지위를 행사하고 있는 회사.

- Applied Materials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AMAT) : 미국의 기업으로 반도체 장비 업계에서는 세계 최대의 기업. 시스템과 메모리 뿐 아니라 디스플레이까지, 반도체의 거의 모든 공정이 가능한 굴지의 반도체 기업.

- Lam Research (램 리서치, LRCX) : 미국의 반도체 장비 전문 업체로 Applied Materials의 뒤를 이은 이 분야 2위권 기업. 반도체 에칭 및 증착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회사.

- NXP (NXP반도체, NXPI) : 네덜란드의 반도체 기업으로 필립스에서 분사된 기업.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자동체 반도체 및 보안 반도체 부분에서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회사.

- KLA (KLAC) :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 세계 5위권임. 반도체 공정 제어 및 수율 관련 시스템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회사.

- ASML : 네덜란드의 반도체 기업으로 필립스에서 합작법인으로 만든 기업. 세계 최대의 노광장비 반도체 기업임.

 

 

⒌ 미국 동일 ETF와 비교

 

미국 시장에 상장된 지수 중에도,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있습니다.

당연히 그걸 구매하셔도 되는데요, 일단 간단히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미국 시장에 상장된 ETF를 직접 사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런 전반적인 것들을 정리한 표입니다.

 

한국 상장 해외주식ETF

미국 ETF 직접 구매

매매차익 세금

배당소득세 15.4%

양도소득세 22%

(, 250만원 초과 분에 한하여)

분배금 세금

배당소득세 15.4%

해당 국가 조약에 준함.

그러나, 그 나라의 세금이 15.4%가 안 되는 경우 미달분은 원천징수함.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

매매차익, 분배금 둘 다

분배금만

손익 통산 적용

X

O

환헤지

ETF마다 다름

X

거래 수수료

사실상 없음.

해외 주식과 같이 적용

운용 수수료

낮은 편

높은 편

세금 징수 방식

전부 원천징수

자진신고 필요

연금저축 편입

가능

불가능

 

금융소득 종합과세는, 한 해의 금융소득이 합쳐서 2000만원이 넘어가면 내는 과세입니다.

손익 통산이란, 해외주식에서만 적용되는 것으로, 양도소득세 계산 시 적용됩니다.

여러 해외 주식들의 손익을 모두 합쳐서 250만원이 넘어야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 이 손익은 실현손익에만 해당되며, 결제일이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해외주식 손익의 경우 과세 대상이면 자진 신고를 해야 합니다. 금융사마다 자진신고 서류 대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납 시 신고 불성실 가산세가 붙으며, 전액 누락 시 20%, 일부 누락 시 10%가 붙습니다.

 

연금저축에서 ETF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아시겠습니다만,

연금저축에서 해외상장 ETF는 활용하실 수 없는 것 아시죠?

 

이 외에도, 미국ETF에 투자하시려면 환전 수수료를 내셔야 합니다.

매수하실 때 원화에서 달러로 1, 매도하실 때 달러에서 원화로 1. 2번 내야 합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미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섹터 지수입니다. 이를 추종하는 ETF도 매우 유명한 ETF인데요, 바로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SOXX)입니다. SOXX ETF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국내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ETF입니다.

그 외에도, 3배 레버리지가 걸려있는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SOXL), 3배 인버스가 걸려있는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ear 3X Shares (SOXS)도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에 상장된 ETF, 미국에 상장된 ETF에 대한 비교입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381180)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SOXX)

수수료

0.49%

0.46%

레버리지 여부

X

O (1, 3, -3)

환헤지

X

X

3개월 수익률

2021.04.09. 상장

16.15%

현금 보유률

1.34% (원화)

-0.11% (미국 달러)

환헤지가 없고, 수수료도 매우 큰 차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두 ETF가 매우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패시브 ETF이므로 2개의 ETF 구성 종목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국내 ETF를 통한 해외투자와, 미국 ETF 직접투자 이 2개로 인해 생기는 차이를 유념하셔서 투자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SOXX의 경우 한 주당 가격이 440달러로 원화로 50만원 가까이 될 정도로 매우 가격이 높은 상황입니다. 더 세밀한 투자를 원하신다면 이제 막 상장되어 한 주 당 1만원에 거래되고 있는 국내 ETF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한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https://www.tigeretf.com/npc/product/product.do?ksdFund=KR7381180009

https://www.etf.com/SOXX#overview

 

반응형